SK이노베이션 정유, 윤활유 다 좋은 배터리 적자
SK이노베이션 주가가 연일 하락세다. 10월 10일 장중 13만5800원까지 떨어져 52주 신저가를 기록했다. 7월 말 주가 20만원 선에서 30% 이상 하락했다.
정유, 윤활유 등 주력 사업 분위기는 좋은데 배터리 사업 적자에 발목이 잡혀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정유 사업으로 버는 돈을 배터리 사업에 쏟아붓는 구조라 SK이노베이션 사업 전반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정유, 윤활유 사업 부문에 대해서 정리해보았다.
1. 배터리 부문
SK온은 올 상반기 적자가 4771억원에 달한다. 경쟁사인 LG에너지솔루션이 2분기에만 4606억원, 삼성SDI는 4502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린 것과 대비된다. SK온은 3분기에도 1000억원이 넘는 적자를 낼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글로벌 전기차 피크아웃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SK온 배터리 주요 고객사인 포드, 폭스바겐 전기차 수요 부진으로 SK온 영업적자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SK온 배터리 생산 볼륨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중대형 배터리 연간 최대 생산능력은 71.8GWh다. 전년 동기 42.3GWh 대비 70% 가량 증가했다.
공장 가동률 또한 2분기 기준 97.6%로 지난해 말 86.8% 대비 10% 넘게 올랐다. 수주 잔고는 2021년 130조원, 2022년 220조원, 2023년 290조원으로 급등할 전망이다.
미국 공장은 수율이 낮아 어려움을 겪었는데 최근 90% 수준으로 올랐다는 분석이 나온다. 미국 배터리 공장에 스마트 팩토리를 도입해 대부분 공정을 자동화한 상태다. 생산 수율이 90%를 돌파하면 흑자전환 가능성이 크다.
2. 정유 부문
국제유가 상승으로 주력 사업인 정유업 전망은 괜찮다. 사우디아라비아와 러시아가 하루 130만 배럴의 원유를 연말까지 감산한다고 밝히면서 국제유가는 연일 상승세다.
국제유가 급등에 정제마진까지 오르면서 SK이노베이션 정유 사업 이익이 점차 커질 것으로 보인다. 업계는 배터리 사업 부진을 정유 사업이 충분히 상쇄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글로벌 신용평가사들도 SK이노베이션 신용등급을 좋게 보고 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는 신용등급 전망을 'BBB-네거티브'로 확정했다. 예전에는 'BBB-크레디트 워치 네거티브)' 였다. 무디스도 기존 '부정적'에서 '안정적'으로 상향 조정했다.
3. 윤활유 부문
윤활유 전문 회사인 SK엔무브는 SK이노베이션의 자회사다. SK엔무브는 전기차 윤활유를 전면에 내세웠다. 전기차 윤활유는 전기차 모터를 냉각하고 기어의 마찰 저항을 줄여 전기차 연료 효울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한다. 전기차 윤활유 시장은 2040년 12조원으로 성장할 전망이다.
또한 데이터센터 등을 액침 냉각해 전력 효율을 높이는 열관리 시장에도 진출했다. 액침 냉각은 냉각유에 직접 제품을 침전시켜 냉각하는 차세대 열관리 기술이다.
데이터센터의 경우 공랭식(공기를 이용한 냉각 방식) 대비 총 전력 효율을 약 30% 이상 개선할 수 있다. 그리고 에너지저장장치(ESS)나 전기차 배터리를 액침 냉각하는 기술도 개발하고 있다. 덕분에 SK엔무브는 SK이노베이션 자회사 중 가장 높은 영업이익(5201억원)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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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www.mk.co.kr/economy/view/2023/804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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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주 최저가 경신한 SK이노베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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