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들마일 시장에 진출하는 카카오와 티맵

키아로 2022. 11. 30.

최근 카카오모빌리티와 티맵모빌리티가 미들마일 업체를 인수하면서 미들마일 시장에 진출을 시도하고 있다. IT기업들이 눈여겨보고 있는 미들마일 시장에 대해 포스팅한다.

미들마일이란?

미들마일은 기업과 기업 간 물류 이동이 일어나는 구간을 의미한다. 예를들어 원자재를 제조 공장으로 공급하는 과정, 제조 공장에서 각 대리점으로 보낼 때의 물류 단계다. 미들마일 시장은 고객과의 접점은 없지만 미들마일 시장이 없으면 라스트 마일 시장도 존재할 수 없다. 라스트마일 시장은 소비자와 만나는 최종 단계다. 즉 미들마일은 라스트마일 직전 단계다.
미드마일 시장 규모는 30조원으로 평가받고 있다. 라스트마일 시장과 다르게 디지털 전환이 느린편이라 최근 IT기업들이 미들마일 시장에 친출을 시도하고 있다.

출처 : 한국경제

스타트업 진출

반응형

2016년 미들마일 시장에 혁신을 내세우며 로지스팟, 와이엘피 두 곳의 스타트업이 설립됐다. 두 기업은 미들마일 시장에 자동화, 전산화를 접목해 화물운송 차량 배차 서비스와 화물 차량 실시간 위치 정보, 운송 데이터, 정산 데이터 등 화주와 차주가 원하는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출시했다. 로지스팟 이용 고객은 해당 서비스를 통해 마감 시간을 최대 90%까지 줄였고, 고객의 60% 이상이 물류비를 절약했다고 밝혔다.

티맵모빌리티 와이엘피 인수

티맵모빌리티는 2021년 6월 와이엘피 지분 100%를 790억원에 인수했다. 티맵모빌리티의 2022년 3분기 매출은 584억원인데 미들마일 시장에서 발생한 매출이 395억원으로 미들마일 시장 매출이 매우 높다.

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모빌리티는 2021년 8월 이든종합물류가 보유한 화물자동차운송주선사업 면허권을 사들였다. 정부는 공급 과잉 방지를 이유로 화물자동차운송주선사업을 허가제로 변경했다. 조건이 까다로워 신규 발급이 매우 어렵다. 그리고 2022년 6월에는 미들마일 시장 중개 솔루션 업체인 위드원스 지분 100%를 인수하고 10월에는 주산사연합회가 운영하는 화물업계 중개 플랫폼 화물마당의 지분 49%를 매입했다. 화물마당은 로지사팟, 와이엘피가 제공한 서비스를 수기, 아날로그 형태로 제공해왔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이 데이터를 디지털화하는데 집중할 예정이다.

반응형

성장 가능성

해외사례로 우버 프레이트가 있다. 우버 프레이트는 차주와 화주를 연결하는 플랫폼이다. 우버 프레이트는 미들마일 관련 데이터가 증가함에 따라 적용되는 IT기술력이 개선되 사업 효율성이 높아져 올해 흑자를 예상하고 있다. 확실한 타겟 모델인 우버 프레이트가 있고,시장 규모가 크기 때문에 미들마일 시장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모빌리티 업체들이 라스트마일 시장과 더불어 미들마일 시장까지 진출한다면 물류 전체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게 된다.

출처 : '미들마일'에 돈 몰린다...카카오·티맵도 뛰어든 '30조원' 시장 - 매경이코노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