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4년 12월 가계부 결산(편한가계부)

키아로 2025. 1. 6.

2024년 한 해가 마무리되었다. 12월은 크리스마스와 가족들 생일이 많아 아이들 선물 및 생일 축하 용돈 등으로 지출이 많았다. 그래도 와이프의 근로소득으로 적자가 아닌 흑자를 기록했다. 2024년 12월 수입과 지출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보았다.

수입 현황

11월에 비해 수입은 약간 줄었다. 그 이유로는 와이프의 근무 시간과 관련이 있다. 와이프가 하는 일이 고정적이 않고 일정을 맞춰서 하는 업무다보니 고정적이지 않다. 그래도 11월에는 업무가 많아서 힘들어했는데 12월은 약간 한가해서 여유가 있었다.

근로소득

와이프가 일을 시작한지 3개월 차가 되었다. 가뭄에 단비처럼 와이프의 근로소득은 우리 가계에 큰 보탬이 되고 있다.

금융소득

11월에 와이프가 위내시경 검사 비용에 대해 실비 보험금을 받았다.

부가소득

중고 물품을 판매하였다. 키보드, SSD, 웹캠 등을 판매했다.

소비소득

카드 청구할인, 캐시백, 지역화폐 충전 인센티브를 소득으로 잡았다. 

지출 현황

지출은 11월에 비해 약간 증가했다. 아이들 크리스마스 선물과 건강기능식품 등을 구매했다.

자녀

크리스마스 선물과 분기별로 유산균을 구매하는 달이라 지출이 컸다. 아이들 면역력은 장 활동에서 만들어진다는 얘기를 듣고 드시모네 유산균을 정기 구독해서 먹고 있다. 유산균을 먹으면서 아이들 병원비가 크게 줄어들었다. 특히 첫 째는 1년에 몇 번씩 장염에 걸려 수액을 많이 맞았는데 드시모네 유산균을 먹기 시작하면서 수액을 한번도 맞은 일이 없다. 

이마트 문화센터 등록, 아이들 머리 염색 등 추가 지출이 있었다. 머리 감으면 다시 원래 머리색으로 돌아오냐는 질문에 한참을 웃었다.

식비

아이들이 2주간 겨울방학이라 유치원에 가질 않았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식비가 크게 증가했다. 아이들이 딸기랑 귤을 좋아해서 과일들을 많이 구매했다. 

관계

12월은 경조사가 많았다. 직장 동료의 결혼식이 있었고, 엄마와 조카의 생일이 있어서 축의금, 생일 축하금 지출이 있었다.

문화

아이들 머리 염색 기념으로 증명사진을 찍었다. 그리고 사진 원본도 구매를 하면서 생가보다 지출이 컸다. CGV에서 모아나2 영화를 봤다. 

고정

도시가스비가 11월에 비해 크게 증가했다. 날씨가 춥다보니 난방을 계속 하게 된다.

2025년 1월 가계부 계획

1월은 예정된 지출이 많다. 예정된 지출을 미리 정리해서 빵꾸가 나지 않게 잘 관리해야 한다.

아버지 생신과 설날 명절이 있어 조카들과 우리 아이들 세뱃돈도 준비해야 한다. 그리고 큰아버지, 큰어머니 새해 용돈도 챙겨야 한다. 

자동차 세금을 내야 한다. 한번에 결제하면 약간의 할인이 있어 미리 한번에 결제하고 있다. 

디즈니플러스 1년 구독 갱신을 하는 달이다. 아이들이 요즘 디즈니플러스보다 넷플릭스를 더 많이 보는 것 같은데 가끔씩 디즈니 애니메이션을 볼 때가 있어 구독을 해지하기도 그렇고 조금 애매하다.

전기밥솥을 교체할 계획이다. 기존에 사용중인 전기밥솥 내솥이 자꾸 코팅이 벗겨져서 교체를 여러번 했었다. 교체 비용만 합치면 이미 1번은 새 전기밥솥을 샀을거다. 지금 내솥 코팅이 벗겨진 상태라 이번에는 내솥 교체가 아닌 새로 구매하기로 했다. 쿠첸의 올스텐 제품을 구매하려고 한다.

2025년 1월은 설날 연휴가 있어 관계 지출이 많을거로 예상한다. 적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바로바로 정리를해서 지출을 최대한 줄이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