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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스토리 블로그 애드센스 앵커광고 오퍼월 광고 설정 불가(제외 방법 공유)

키아로 2025. 5. 2.

2025년 6월 1일부터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구글 애드센스의 앵커 광고와 오퍼월 광고 설정이 전면적으로 금지됩니다. 이번 티스토리 정책 변화는 많은 블로거들에게 큰 영향을 주고 있는데요. 이유와 구체적인 내용 그리고 앞으로 대응 방법까지 한 번에 정리해 보았습니다.

앵커 광고와 오퍼월 광고란?

앵커 광고는 화면 상단 또는 하단에 고정되어 따라다니는 광고입니다. 앵커 광고는 사용자의 시야에 항상 노출되어 클릭률이 높은 광고지만 콘텐츠 가독성을 해치고 블로그 이탈률을 높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오퍼월 광고는 콘텐츠를 보기 전에 광고를 시청해야 하는 광고이며 미션(앱 설치 등)을 요구하는 보상형 광고입니다. 사용자가 광고를 소비해야만 본문을 볼 수 있는 구조라서 방문자에게 강한 거부감을 줄 수 있는 광고입니다. 특히 쿠팡 바로가기 배너처럼 팝업 형태로 등장하는 경우가 많이 구글  SEO에도 부정적인 영향일 미칩니다. 참고로 오퍼월 광고는 전면 광고랑은 다른 광고입니다.

전면 광고를 위해 모든 내부 링크를 현재 창으로 여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티스토리 블로그 모든 내부 링크 현재 창으로 열기 설정하기

애드센스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할 때 블로그 체류 시간을 높이기 위해서 포스팅 본문에 내부 링크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내부 링크를 클릭할 경우 전면 광고가 송출되면서 부가적

mjbanya.tistory.com

금지 이유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팀은 앵커 광고와 오퍼월 광고는 블로그의 품질을 떨어뜨리는 광고로 판단했기에 금지 정책을 시행한걸로 보입니다. 블로그 품질을 떨어뜨리는 요인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가독성 저하

광고가 콘텐츠를 가리거나 반드시 광고를 봐야만하는 보상형 광고들은 블로그의 가독성을 저하시킵니다. 

이탈률 증가

방문자가 광고에 지쳐 바로 이탈하는 경우가 많아 전체 방문자 수와 체류 시간이 감소하게 됩니다. 저같은 경우도 오퍼월 광고가 나오면 바로 블로그를 나가곤 합니다.

SEO 악영향

이탈률이 높아지면 구글 검색엔진 평가에도 부정적인 영향일 미치게 됩니다. 그러면 검색 순위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정책 위반 시 불이익

정책 위반 광고가 남아 있으면 해당 블로그 접속이 차단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검색 결과에서 해당 블로그가 제외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블로그 트래픽이 급감할 수 있습니다. 정책 위반 규제를 해제하려면 위반 광고를 모두 제거한 후 고객센터에 문의해야만 규제를 해제할 수 있습니다. 

앵커 광고 설정 해제 방법

애드센스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앵커 광고 설정을 해제해야 합니다.

오버레이 형식에서 앵커 광고 체크를 해제해주고 사이트에 적용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만약 HTML, 스크립트에 직접 삽입한 애드센스 광고 코드가 있다면 반드시 찾아서 삭제해야 합니다.

오퍼월 광고 설정 해제 방법

애드센스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오퍼월 광고를 제거해야 합니다.

저는 오퍼월 광고를 사용하지 않아서 보이지 않지만 만약 사용하고 계시다면 전부 삭제를 해주시거나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는 제외하도록 수정해주세요.

티스토리 블로그 앞으로의 전략

많은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수익이 크게 줄어들거다.", "자동광고의 핵심 기능이 사라져 아쉽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방문자 경험과 블로그 신뢰도, 장기적인 구글 SEO 측면에서는 긍정적인 변화가 될 수도 있습니다. 앞으로는 분문 중간 광고 등 티스토리 정책상 허용된 광고 유형에 집중하고 콘텐츠 품질 향상에 더욱 신경써야겠습니다.

마치며

티스토리의 이번 정책 변화는 단기적으로는 수익 감소와 불편함이 따르지만 장기적으로는 방문자 경험 개션과 블로그 생태계의 건전성을 위한 조치라고 볼 수 있습니다. 6월 1일 이전에 반드시 앵커 광고와 오퍼월 광고를 해제하시고 새로운 수익화 전력을 고민해봐야겠습니다. 최신 정책에 맞는 블로그 운영으로 안정적인 수익과 방문자 만족도를 모두 잡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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